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편도결석 원인은 어떤1까요? ~처럼
    카테고리 없음 2020. 2. 6. 02:02

    편도 결석의 원인은 무엇입니까?


    안녕하세요, 목동 하자 자신이 비인후과 우덕터입니다.본원에서 가장 많은 분들이 내원하시는 질병인 편도 결석, 그 원인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고 있습니다.우리 몸은 외부 세균이 자신의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면역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편도 또 그 시스템의 1부이며 우리의 몸을 외부의 적의 공격을 방어하고 목 안쪽과 코 뒤에 위치한 림프 조직이다.편도 조직에는 인두편도, 이인두관편도, 구개편도, 설편도 등이 있습니다.최근에 거울을 보고 입을 '아' 소리를 내며 벌려보면 좌우에 가장 잘 보이는 편도가 구개편도이고, 코와 목 사이 편도가 인두편도, 그리고 혀 안쪽에 위치한 편도가 설편도이다.편도는 그럭저럭 5세를 전후해서 점점 커져서는 작아지는 것이 정상이다.편도 결석은 편도선의 작은 홈에 음식물 찌꺼기나 자기 세균 덩어리가 끼어 생기는 좁고 노란 알갱이다.대표적인 증상에는 심각한 구취가 있는데요.구강상태가매우건강한데도입냄새가심하거나이를닦으면서구역질을할때부드럽게비슷한것이날아나 자신이있다면편도결석을의심해볼수있습니다.


    >


    >


    >


    편도 결석의 원인은 어떨까요?가장 대표적인 원인은 만성편도염이다.편도에있는작은홈을편도라고하는데이작은구멍이편도염을자주앓다보면커질수있습니다.만약 만성 편도염과 함께 구강위생이 나쁘거나 비염, 부비강염으로 콧물이 목구멍의 Sound로 옮겨가는 후비루 증상이 있으면 편도결석이 더 많아집니다.편도 결석이 생기면 구취 이외에 특별한 증상은 없습니다.큰 불편은 없을 것이기 때문에 치료도 소홀히 해 주셔야 합니다만.편도결석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입단 냄새가 심해서 대인관계나 일상생활에 불편을 초래하고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들어 심할 경우 귀가 아플 수 있으므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편도 결석 진단은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받으실 수 있습니다.구강검사를 했을 때 역시 인후두내시경 검사에서 편도에 노란색 알갱이가 발견되면 편도결석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편도염의 의견이 따를 수 있습니다.편도 결석은 양치질이나 기침을 할 때 자연스럽게 나오거나 집에서 스스로 제거할 수도 있지만, 이런 경우는 다른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이비인후과에 내원하여 흡인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편도결석은 재발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편도의 구멍을 막는 부분절제술을 하는 것도, 편도 자체를 제거하는 편도절제술을 하는 것도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편도 결석의 원인은 비대해진 편도에 이물질이 과잉 세균이 끼어 발생하는 것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예방을 위해서는 당연히 편도가 비대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은 것입니다만.편도염에 걸렸을 때는 즉시 치료하여 편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은 필수이며, 만성편도염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합니다.또한 적절한 수분 섭취와 식후 양치질, 양치질 등을 통해 구강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